이젠 학기가 시작되어 교복을 입은 어린아이들부터 고등학생까지 길거리에 다니는걸 보니 한층 생동감이 있고 바빠 보이는 계절입니다. 하지만 여전히 변함이 없는 주위환경의 쓰레기 더미와 냄새는 아쉽습니다.


학교개학 전, 사십 명 정도 아이들과 동네 어른들 여름 파티를 해주었습니다. 조그마한 풀장을 빌리고, 큰 돼지 한 마리를 잡아 푸짐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. 또 필요한 학용품을 골고루 준비하면서 더 좋은 것으로 주지 못한 미안한 마음도 동시에 있었지만 모든 것이 감사했습니다.


자체 내에서 생산하지 못해 수입에 의존하는 많은 부분들이 있어서 필요한 물품이 필요할 때 구입하기가 너무 어렵습니다. 섬기고 교제하는 몇 교ㅎ에 당장 필요한 의자들을 구입하기에 많은 어려움과 인내가 필요했습니다. 결국, 대기자 명단에 올리고 동분서주하여 3개월만에 200개의 의자를 갖게 되었습니다. 그래서 우선 두 교ㅎ에 주게 되어 너무 감사하고 기뻤습니다. 계속 구입하는 대로 필요한 교ㅎ에 섬길 수 있도록 기ㄷ 부탁합니다.


또한 이 곳은 아직은 현지인들도 땅을 구입해서 교ㅎ 건물을 지을 수 있는 자유가 없고, 기존에 있는 집을 연결하고 증축할 수 있게 되어 있습니다. 그래서 많은 지역 교ㅎ들의 공통적인 문제는 지붕이 없는 햇빛 아래서 예ㅂ를 드리는 것입니다. 지붕을 만들어 주는 것도 필요하다는 감동을 갖게 되었습니다. 지난 7월에 아르테미사 지역에 있는 교ㅎ의 지붕을 건축할 수 있도록 저희들을 사용해 주셔서 감사 했습니다.


현지 자매들을 만날 때마다 한국어 수업으로 교제 할 때마다 예비된 자들을 만나게 해주시기를, 그리고 만남에 복ㅇ의 접촉점이 되기를 항상 기ㄷ하면서 기대합니다. 얼마 전, 3년정도 한국어를 접했던 법대생 자매가 저희와 만나 더 공부하기를 간절히 원해서 교제하다가 현지 목회자와 집사님을 같이 초대해 전ㄷ의 귀한 시간을 갖게 되었습니다. 한참을 귀 기울여 듣고 영접하겠다고 고백했습니다. 제가 감사하고 기뻐서 저도 울었습니다. 할렐루야…


이곳에도 변화의 물결이 이는지라 젊은 청년들의 생각도 많이 바뀌어 가고 있습니다. 교육열이 높다는 것은 우리 모두가 알지만 굳이 졸업해서 직장에서 일 한다 해도 정부의 기본 월급으로는 생활을 할 수가 없음을 이미 알고 있는 만큼 이젠 시선이 서비스업종으로 식당이나 호텔, 관광에 관련된 일, 숙박업…등으로 관심이 많아져 학업에 목적이 없어지고 있는 현실입니다. 그래서 더더욱 외국어에 더 많은 관심을 갖고, 동경하는 마음을 갖게 된 듯 합니다. 빈부 격차가 심해지고 있음도 현실이 되고 있습니다. 장차 이 나라를 이끌어갈 젊은이들이 헛된 마음을 품지 않고 올바른 믿음을 가지고 변화에 대응하기를 기ㄷ합니다.


*기ㄷ 해주세요.

1. 성령충만하여 주ㄴ께서 예비하신 것들에 인도함 받고 순종할 수 있도록.

2. 한국어 교실을 통해, 만남을 통해 복음의 접촉점이 있도록.

3. 육체적 강건함을 허락하시며, 섬기고 교제하는 현지 교ㅎ들과의 관계를 통해서 각 지역에 복ㅇ이 확산되기를 원합니다.